노바스코샤 국제학생 프로그램 진행기관이 위치한 Truro 교육청 전경


최근 몇년간 노바스코샤 국제학생 프로그램(NSISP)으로 진행한 학생들의 학부모님들로부터 NSISP 를 통해 핼리팩스 교육청으로 배정을 받거나 전학을 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가 있는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NSISP 를 통해서 노바스코샤 주정부 국제학생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기본적으로 7개 교육청 중 어느 교육청으로 배정이 되는지 사전에 알수 없고, 구체적인 학교 및 홈스테이 배정은 노바스코샤 주정부 NSISP 이 전적으로 일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입학 신청을 하고 난 후, 어느 지역, 어떤 학교로 배정이 되는지? 홈스테이는 어떤 가정인지? 실제로 교육청이 정해지고 배정이 이루어지기 까지는 알 수 없어서 그런 부분을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궁금해 하시고, 조금은 답답하게 여기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처음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한국 학생들의 핼리팩스 내의 학교로의 배정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NSISP 프로그램을 참가하고 있는 전체 1,000여명의 학생중에서 핼리팩스 교육청에서 수학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는 150명 내외입니다. 이 중 핼리팩스 교육청내의 한국 참가학생들의 수는 20명 내외 입니다. 핼리팩스 교육청으로 학생들의 배정이 까다로운 주된 이유는 학생들을 호스트 할 수 있는 호스트 가정의 수가 부족해서 입니다. 홈스테이를 원하는 대부분의 가정이 NSISP 에서 운영하는 중/고등학생 참가자보다 ESL 영어 연수나 핼리팩스 소재 대학에 재학하는 성인 학생들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핼리팩스 교육청의 담당자도 NSISP 프로그램의 중/고등학생을 호스트 하기를 희망하는 홈스테이를 찾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핼리팩스 교육청으로 배정이 되어 학생들이 수학을 하게 되는 학교는 핼리팩스의 외곽지역 또는 다머스에 위치한 학교들입니다.  

아래 학교들이 핼리팩스 교육청으로 주로 배정을 받게 되는 학교 리스트 입니다. 
- Citadel High School, 핼리팩스
- Halifax West High School, 핼리팩스
- Charles P. Allen High School, Hammond Plain
- Sir John A. MacDonald High School , Upper Tantallon
- Cole Harbour High School, 다머스
- Prince Andrew High School, 다머스
- Auburn Drive High School, 다머스 


노바스코샤 국제학생 프로그램 담당자들과의 워크샾





핼리팩스 교육청으로 배정이 까다로운 또 다른 이유는 전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오는 대부분의 NSISP 참가 학생들이 모두 핼리팩스 교육청을 선호해서 이기도 합니다. NSISP 프로그램은 노바스코샤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참가하고 있는 모든 7개 교육청에 가급적이면 동일하게 학생이 배정될 수 있도록 주정부 교육청에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전 세계에서 온 약 1,000명의 학생이 2015년 현재 NSISP 프로그램을 참가하고 있으니 각 교육청당 최대한으로 배정을 받을 수 있는 학생의 수는 약 150 명 정도입니다.   

핼리팩스 교육청 - 150 ~ 200명
칙넥토-센트럴 교육청 - 150 ~ 200명 
아나폴리스 교육청 - 150명 내외
트라이-카운티 교육청 - 150명 내외
사우스 쇼어 교육청 - 100명 내외 
스트레이트 교육청 - 100명 내외 
케이프 브레튼 & 빅토리아 교육청 - 100명 내외 

노바스코샤 국제학생 프로그램 배정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와 함께



노바스코샤 국제학생 프로그램 총괄디렉터, 부디텍터, 배정담당자




다음 포스트에서는 NSISP 참가학생들의 핼리팩스 교육청 소속 학교로의 전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anghunSam

노바스코샤 & 핼리팩스 현지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Sanghun Son, RCIC (License # R513685) - Regulat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E-mail: sanghunsam@gmail.com

,